Search

월요일

“ 월요일은 팀의 목표를 일치시키고 현재 문제를 진단하는 날 "

기본 보기
Search
소요 시간
일정
30분
타겟 고객 분석 하기
Open
1시간 30분
How Might We (HMW)를 통해 이번 스프린트의 핵심 과제 도출
Open
COUNT3

1. 서비스 장기 목표 설정하기 (30분)

* 이번 세션을 통해 팀의 공동의 목표를 일치시키고 모든 사람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서비스 장기 목표 설정을 위해 서로 핵심 질문 하고 답하는 시간 갖기
서로 해볼 핵심 질문 3가지
1. "왜 이 서비스를 하고 있나요?”
2. “이 서비스는 유저에게 현재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나요?"
3. "초기, 중기, 장기적으로 우리의 서비스는 어떤 핵심 가치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서비스 장기 목표에 대해 토의하고 결정하기
서비스 장기 목표 예시
각자 3분 간 서비스의 장기 목표를 적어본다. 이때 장기 목표는 ‘유저에게 제공하는 핵심 가치’ 위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장기에 대한 ‘기간 기준’은 서비스를 초기/중기/장기로 나누었을 때의 장기로 한다. * 회사의 목표가 아니라 서비스의 장기 목표를 정하는 것.
각자 적은 서비스 장기 목표에 대해 왜 그렇게 적었는지 돌아가면서 발표한다.
결정권자가 서비스 장기 목표를 최종 결정한다.
목표 작성하기
정해진 서비스 장기 목표는 결과물 작성지 최상단에도 잘 보이도록 작성한다.

2. 타겟 고객 분석 하기 (30분)

타겟 고객 분석하기
1.
타겟 고객 정의하기
타겟 고객 정의 예시
1) 성별 2) 연령 3) 대표 되는 행동양식, 이렇게 3가지를 통해서 타겟 고객을 핵심적 이고 직관적으로 설정한다.
2.
타겟 고객의 행동양식 분석하기
다음 질문들에 각자 하나씩 답변을 달아봄으로써 타겟 고객을 분석한다.
<타겟 고객 행동양식 분석 5가지 질문 리스트>
1.
타겟 고객들은 평소에 어떤 불편함과 어떤 니즈가 있는가?
2.
타겟 고객들은 위의 불편함과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식으로 행동하는가? 또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3.
해당 서비스들은 유저들에게 어떤 핵심 가치를 제공하는가?
4.
해당 서비스들은 어떤 불편함이 있는가?
5.
기존의 서비스보다 어떻게 우리팀이 더 좋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가?
각자 적은 답변들을 팀원들이 각자 읽어보고 우리의 타겟 고객에 대해 이해한다.

3. How Might We (HMW) 작업을 통해, 이번 스프린트에서 풀고자 하는 핵심 과제 도출하기 (1시간 30분)

HMW 작업은 페인포인트를 긍정적으로 전환시켜, ‘기회'와 ‘솔루션’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에 가까워지는 작업이다. HMW 작업을 통해 현재 문제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알 수 있다.
HMW 작업에서 솔루션을 도출하면 안된다. HMW 작업은 현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 하는 작업이다. 솔루션 도출은 내일 타겟 고객을 분석한 후에 할 예정이다.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로 변형하기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변형 예시
현재 팀에서 제공하고 있는(혹은 제공하려는) 서비스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나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이 있다면 각자 전부 적어본다. 또한 서비스에서 ‘핵심적으로 더 제공하고 싶은 가치’가 있다면 각자 적어본다.
유저 인터뷰(리서치)가 되어있는 상태이거나 평소에 들은 피드백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위주로 적는다.
적은 내용들을 전부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의 질문 형태로 바꾸어보면서 기회와 솔루션을 포착해본다.
결과물로 나온 질문들을 주제별로 분류하기
(이번 작업을 통해 식별된 기회를 주제별로 분류하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도출할 수 있다.)
결과물로 나온 질문들 주제별로 분류한 예시
결과물로 나온 질문들을 비슷한 주제별로 분류한다.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 것은 기타로 분류한다. → 가장 많은 질문들이 모인 주제가 이슈가 가장 많은 주제임을 알 수 있다.
투표 하기 및 이번 스프린트 핵심 과제(질문) 정하기
각 사람은 투표권 2개를 가진다. 결정권자는 투표권 4개를 가진다.
각자 ‘해결했을 때 임팩트가 가장 클 것 같다고 생각되는 질문’에 투표한다. 이때, 자신이 쓴 메모에 투표하거나 같은 메모에 스티커를 전부 다 붙여도 된다.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질문들 2~3개를 따로 정리한다. →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질문들이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기회이다. → 이번 스프린트에서 진행하지 않는 질문들은 다음 스프린트 때 진행해볼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정리해둔다.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질문과 이슈가 많았던 주제를 동시에 고려하여 결정권자가 이번 스프린트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이번 스프린트의 핵심 과제(질문)’를 최종 결정한다.
목표 작성하기
정해진 이번 스프린트 핵심 과제(질문)는 결과물 작성지 최상단에도 잘 보이도록 작성한다.
월요일 마무리!
월요일 일정이 끝났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진행한 ‘서비스 장기 목표’‘타겟 고객 분석, ‘이번 스프린트 핵심 과제’ 토대로 내일은 솔루션을 도출해보는 날입니다! 오늘 나온 결과물들을 팀원들과 함께 다시 한번 훑어보며 마무리 하세요. 그리고 내일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미리 숙지하시고 미리 준비하고 싶은게 있다면 준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