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수요일

수요일은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검증할 가설을 수립하는 날”

기본 보기
Search
소요 시간
일정
30분
이번 스프린트에서 검증할 가설 수립하기
Open
30분
가설 검증 지표 정하기
Open
COUNT3

1. 스토리보드 만들기 (1시간 30분)

* 스토리보드는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만났을 때부터 모든 서비스를 사용하고 떠날 때까지의 단계를 5~15단계로 나타낸다.
* 스토리보드는 각자 만드는 것이 아니라 팀원 전체가 하나의 스토리보드를 함께 만든다.
스토리보드 만들기
스토리보드 예시
회의실이 있다면, 화이트 보드를 15개 정도의 칸으로 나누고 스토리보드를 만든다. 화이트보드가 없다면 A4 용지에 그린다. 회의실 없이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면, 더벤처스프린트 피그마 키트(링크 클릭)를 활용하여 스토리보드를 만든다.
가장 첫 칸(맨 윗줄 제일 왼쪽 칸)에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만나는 첫 순간을 바로 그린다.
필수 - 최종 솔루션을 유저가 만나기까지의 과정을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그린다. 선택 - 최종 솔루션을 만난 이후 고객이 서비스를 떠날 때까지의 단계를 모두 그린다.
인터뷰 테스트에서 15분 안에 전체 단계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스토리보드를 구성한다.
구성한 스토리보드는 캡쳐하여 결과물 기록지에 옮겨 놓는다.

2. 이번 스프린트에서 검증할 가설 수립하기 (30분)

검증할 가설을 수립하기
가설 예시
이번 스프린트에서 나온 핵심 솔루션에 대한 가설을 검증한다.
가설을 수립할 때는 위의 가설 예시처럼 ‘솔루션/기능’이 미치는 ‘영향/효과’에 대해 검증 하는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목표 작성하기
정해진 검증할 가설은 결과물 기록지 최상단에도 잘 보이도록 작성한다.

3. 가설 검증 지표 정하기 (30분)

가설 검증 지표 설정하기
가설 검증 지표 예시
가설 검증 지표는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정량적/정성적 지표를 말한다. 예시처럼 정량적인 지표 설정을 추천한다.
가설 검증 지표는 가설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판단 기준을 세워줄 수 있으며, 팀 바이 팀별로 수치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충분한 토의 후에 결정한다.
수요일 마무리!
수요일 일정이 끝났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사용자가 솔루션까지 도달하는 과정의 스토리보드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올바르게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검증해볼 가설 검증 지표까지 설정하였습니다! 내일 목요일에는 해당 스토리보드를 실제처럼 보이도록 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들 예정이랍니다! 오늘 나온 결과물들을 팀원들과 함께 다시 한번 훑어보며 마무리 하세요. 그리고 내일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미리 숙지하시고 미리 준비하고 싶은게 있다면 준비해주세요!